'2024/03/01'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24.03.01 LLM이 바꿀 세상, 개인비서, API화될 웹사이트
머신러닝AI2024. 3. 1. 09:32

 

개인비서 서비스가 LLM덕분에 가시권에 들어왔다. Siri도 그렇고 많은 사실은 많은 회사들이 이 개인비서를 꿈꿔왔다. 바쁜 현대인들은 대신 해줬으면 하는게 많기 때문이다. 인공지능이라는 이름으로 그동안 많은 서비스들이 이를 지향했는데, 사실 잘 안되었다. if-then 으로는 처리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곧 사람들이 외면하기가 일쑤였다.

ChatGPT 생성


 그런데 LLM은 이미 OpenAI를 통해 어느정도의 사용자 경험을 인식시키고 있다. 청소년 정도의 응대만 가능해도 맡기고 싶은 일이 얼마나 많은가.

 

 하루를 한번 돌이켜보자. 몇시에 일어나서 밤사이 특별한 일은 없었는지(특히 해외 등), 날씨는 어떻고 우산을 가져갈지 말아야할지, 출근길에 특이한 정체나 사건은 없는지, 출근해서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수많은 것들도 그렇고(임원들의 비서가 처리하는 수많은 것), 식당을 알아보고 일정을 조절하고는 기본이다.

 

 내 생활에서는 자녀를 위한 여러가지 교육 정보도 아쉽다. 내가 사는 지역에 특이한 일은 없는지, 내가 관심있는 주제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내 자산에는 알아야할 특이 정보는 없을지, 고민에 대한 상담, 여러가지 장기적인 관점의 진단은 특정 품질 이상으로 이런 것을 모두 챙겨줄 수 있다면 몇만원의 돈이 무엇이 아깝겠는가. 따라서 이 분야의 대형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GPTs가 이런 비서 시장을 노릴테지만 여러가지 각각의 주제별로 조금더 전문화하고 다듬는 일이 필요하다. 그러다보면 각 전문분야별로 실제 정보나 컨텐츠가 부족하게 된다. 이러다보면 세상의 검색이나 여러가지 서비스가 API형태로 LLM이 쓸 수 있도록 변형되는 일이 가속화될것이다. 그렇게 더 발전하면 사람들이 직접 그 웹사이트에 들어가는 것보다는 API화 되어 LLM이 쓰는 양이 더 많아지고, 이제 사람들이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는 것은 구식으로 느껴질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이런 기술 환경의 핵심에는 Langchain같은 LLM을 다양하게 agent형으로 활용하는 오픈소스와 기존의 각종 서비스를 크롤링하고 API화되어가는 세상이 오는것. 비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회사 임원들은 업무 사이트에 잘 들어가지 않는다. 사이트를 배우는 일도 큰 부담이기 때문이다. 이런 일을 LLM이 대신 해주는 세상이 곧 펼쳐지겠다.

 

 이런 변화가 오고있다. 영화 Her의 비서가 곧 세상을 점령해나갈 태세다.

반응형
Posted by 작동미학